학생지원처
학생지원처는 학생지원 계획 수립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과, 교수학습지원센터, 학생생활상담센터, 취·창업지원센터,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통합하여 운영 되고 있습니다. 또한 행정조직 및 인력 개편을 추진하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실적 및 학생관련 자료를 통합관리 할수 있는 원스톱 학생지원서비스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통합적으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.
학생지원처 수행 업무
- One-stop 서비스 구현을 위한 학생지원 통합 운영
- 기존 분절된 ‘학습역량’, ‘진로 및 상담’, ‘취·창업 지원’ 서비스의 통합관리 운영
- 학생 개인에 대한 통합 연계된 서비스로 1:1 맞춤형 서비스 지원
- 학생지원서비스 통합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- 학습역량, 진로 및 상담, 취·창업 통합 연계 프로그램 개발로 학업에서 취업까지 일원화된 One-stop 서비스 제공
- 학생지원 One-stop 서비스 운영 및 평가
학생지원처 조직 운영
- 조직 구성
- 학생과, 교수학습지원센터, 학생생활상담센터, 취‧창업지원센터, 장애학생지원센터
- 추진목표
- 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교수학습지원, 진로 및 심리상담지원, 취·창업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보건·복지 분야의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
- K-PLANNER(꽃대 학생진로관리시스템) 활용을 강화하여 입학부터 졸업 때까지 시스템적으로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관리하고 적성과 역량에 따른 적시적 지원
학생지원처 조직 구성
학생지원처 조직 구성 - 부서명, 직위, 성명, 담당업무, 전화번호, HomePage로 구성된 표
부서명 |
직위 |
성명 |
담당업무 |
전화번호 |
HomePage |
학생지원처 |
처장 |
강석임 |
학생지원처 운영 총괄 |
043-270-0133 |
|
학생과 |
차장 |
진종문 |
학생과 업무총괄교내외 장학 관련 지원학생 및 동아리 지원교내외 학생 행사 지원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관련 지원 |
043-270-0162 |
|
교수학습지원센터 |
센터장 |
모수경 |
교수학습지원텐터 업무 총괄 |
043-270-0142 |
|
담당 |
정세인 |
강의컨설팅, 교수법, 학습법 특강교원역량강화 지원 사업교수학습지원센터 비교과 프로그램 및 운영 지원 |
043-270-0196 |
학생생활상담센터 |
담당 |
권용미 |
학생상담과 심리검사학생상담프로그램 운영(개인·집단, 심리검사, 특성화 프로그램) |
043-270-0647 |
|
취·창업지원센터 |
담당 |
신창원 |
진로 및 취업·창업 상담취·창업 비교과 프로그램 홍보 및 운영입사서류 작성 및 취업정보 제공 |
043-270-0180 |
|
장애학생지원센터 |
센터장 |
강석임 |
장애학생지원센터 운영 총괄 |
043-270-0133 |
|
차장 |
진종문 |
장애학생 상담 및 각종 지원 활동 업무 |
043-270-0162 |
학생과
학생과 프로그램 운영 정보 - 프로그램명, 내용, 진행시기, 대상, 비고로 구성된 표
학생과 프로그램 운영 정보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진행시기 |
대상 |
비고 |
학습소모임
|
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로 사회복지 및 간호, 특정관심 분야에 대한 자기주도 탐구와 학습활동 및 기관방문, 학회참여, 기타 여러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여 개개인의 학습역량을 강화.
|
|
전학년
|
|
교수학습지원센터
교수학습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 정보 - 프로그램명, 내용, 진행시기, 대상, 비고로 구성된 표
교수학습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 정보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진행시기 |
대상 |
비고 |
학UP장학금 |
교수학습지원센터 프로그램 참여도 및 우수도에 따라 장학금 차등 지급. |
3월 ~ |
프로그램 참가인원 |
|
학습멘토링 |
멘토/멘티 학생의 기초․전공 학습능력 증진 및 대학 적응 능력 향상.학내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촉진 및 꽃대인 정체성 확립. |
3월 ~ |
전학년 |
|
학습법특강 |
학생들이 학습과 관련된 자신의 학습실태를 바탕으로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. |
3월 ~ |
전학년 |
|
학습클리닉 |
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 촉진을 도모하며 학습 역량강화를 통한 성공적인 대학생활의 기반 조성.학사 경고자 와 학습 부진 학생의 학습 진단과 분석을 통해 학습방법 개선 유도함. |
3월 ~ |
전학년 |
|
외국어특강 |
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재학생의 외국어 능력 향상.영어능력의 대표적인 공인 시험인 토익 점수의 향상. |
3월 ~ |
전학년 |
|
기초융합학습 |
기초체험 및 토론학습등 자기 주도적이며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. |
3월 ~ |
전학년 |
|
학습공모전 및 경진대회 |
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학습역량을 향상. |
8월 ~ |
전학년 |
|
홍보물 및 리플릿 제작 |
각 센터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일원화하고 효과적으로 학생에게 프로그램 정보를 전달. |
4월 ~ |
전학년 |
|
학생생활상담센터
생생활상담센터 프로그램 프로그램 운영 정보 - 프로그램명, 내용, 진행시기, 대상, 비고로 구성된 표
학생생활상담센터 프로그램 프로그램 운영 정보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진행시기 |
대상 |
비고 |
개인상담 |
- 대면상담과 비대면상담으로 진행(전문외래상담원 1명, 상담인턴 3명 배치예정)
|
3월 ~ |
전학년 |
|
심리검사 |
|
3월 ~ |
전학년 |
|
집단상담 |
- 학년별 집단상담
ex. 1 학년 대상 > 반갑다 친구야 2~3 학년 대상 > 나를 찾아가는 여행 (자기이해 심화) 4학년 대상 > 나의 비젼과 진로
- 매주(지정 시간) : 변화무쌍집단상담
|
3월 ~ |
전학년 |
|
신입생위기스크리닝 |
- BDI/BAI 검사 : 고위험군 선별 및 개별 상담진행
- TCI 검사 : 개별특성을 고려한 지도방안 구축
(비대면 수업의 경우 ‘정신건강실태조사’온라인으로 실시)
|
3월 ~ |
1학년 |
|
교과연계심리검사 |
- CAT(대학생활적응검사): 대학생활 전반적 스크린
(비대면 수업의 경우 온라인 심리검사로 대체)
|
3월 ~ |
2~4학년 |
|
아웃리치 상담 |
|
3월 ~ |
전학년 |
|
위기학생외래상담연계 |
|
3월 ~ |
전학년 |
|
자살예방교육 |
- 학사일정 고려와 적극적 홍보를 통한 참여 독려
(코로나19상황을 반영한 특강방식 선택 예정)
|
3월 ~ |
전학년 |
|
인터넷 과의존(중독)예방교육 |
- 학사일정 고려와 적극적 홍보를 통한 참여 독려
(코로나19상황을 반영한 특강방식 선택 예정)
|
3월 ~ |
전학년 |
|
대학원생 상담 인턴과정 |
- 일주일 8시간 근무
- 각 사례별 슈퍼비전을 통한 양질의 상담제공
|
3월 ~ |
전학년 |
|
또래 활동가 |
- 활동가 선발 및 교육 진행
- 자체개발 프로그램 운영
|
3월 ~ |
전학년 |
신설 |
취창업지원센터
취.창업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 정보 - 프로그램명, 내용, 대상, 비고로 구성된 표
취.창업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 정보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|
대상 |
비고 |
추수지도 |
졸업 후 현장밀착 진로 지도 및 현장의견 수렴 |
방학중 |
졸업생 |
|
취·창업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|
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하여 향후 취업준비 자료를 통합하여 적극적 취업활동 독려 |
9월 ~ |
전학년 |
|
취업지도 컨설팅 핸드북 |
재학생의 취업준비와 구직활동 이행 등에 도움을 주는 가이드북 제작 |
4월 ~ |
4학년 |
|
취업캠프 |
1박 2일 합숙 캠프를 통해 소통협력과 대인관계 등 강점과 가치를 발견 취업준비 전략을 수립 |
방학중 |
전학년 |
|
창업캠프 |
사회문제 발굴 및 해결, 창업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 |
5월 ~ |
전학년 |
|
창업가 초청 특강 |
창업가를 초청 창업경험 및 노하우를 전수받고 관련 지식 및 정보 습득 |
6월 ~ |
전학년 |
|
취·창업동아리 운영 지원 |
취업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 취업준비 활동 및 실무능력 향상 |
3월 ~ |
전학년 |
|
사회혁신가 양성교육 훈련 |
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도전정신 함양 및 창업인식 제고 |
9월 ~ |
전학년 |
|
취·창업멘토링 |
전문영역에서 활동중인 선배를 통하여 취·창업에 관한 자문과 멘토링 진행 |
3월 ~ |
전학년 |
|
맞춤형 취업지도(사회복지) |
취업 준비생에게 취업에 관한 역량을 높여 취업에 긍정적 영향을 줌 |
2학기 |
4학년 |
|
맞춤형 SPEC지도 |
웃음지도사 1급, 병원웃음코디네이터 1급 자격 취득 과정 운영 |
9월 ~ |
전학년 |
|
전공관련 자격취득 과정 |
MOS(엑셀, 파워포인트), SPSS 자격 취득을 통해 업무 적응에 도움을 줌 |
5월 ~ |
전학년 |
|
전문상담사 자격취득(청소년, 임상, 직업상담) |
청소년상담사 3급, 임상심리사 2급, 직업상담사 2급 대비 문제풀이 등 특강 진행 |
방학중 |
전학년 |
|
모의면접 VR 운영 |
취·창업라운지에 VR 모의면접기기를 비치 운영 |
3월 ~ |
전학년 |
|
K-CESA |
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평가 |
4월 ~ |
전학년 |
|
찾아가는 미니 취업특강 |
수업종료 후 쉬는시간 이용 강의실 미니 특강 |
학기중 |
전학년 |
요청시 |
진로 및 취업상담 |
1:1 맞춤형 취업지도(컨설팅 및 자소서 첨삭 등) |
3월 ~ |
전학년 |
|
위치 : 지혜관 1층